Friday, October 5, 2012

[lecture] User Experience Design- 최병호 대표


주제
UX 탄생 그리고 UX로 무엇을 추구할 것인가? (부제: UX 적용 사례 연구)
장소
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517-10 카이스트 1
일시
2012104 () 5PM~7PM
강사
최병호 INNOUX 대표 InnoUX@InnoUX.com, @ILOVEHCI
주관
KAIST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센터
초점
현장 케이스 위주 강연

I.       Case
1.       Umpuqua Bank
1)      사용 이론: Slow banking (고객이 지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투자하는 금액도 상승)
2)      방법
  업태 재정의 (카페 개념 도입하여 인테리어를 호텔 수준으로 격상)
A       모델: 지역 경제와 win-win 할 수 있는 모델
B       컨셉: sip, surf, read, bank 컨셉 도입
C       결과: 고객 행동 패턴 변화 (. 은행 찾지 않던 젊은 층/가정주부 고객으로 유인)
3)      Lesson
  UX 재정의: 본질 재정의 작업을 통해, 새로운 고객층 발굴 및 사용자 경험을 가져올 수 있음
  UX 재정의 영역: 제품, 상품, 서비스, 공간 영역 등

II.      은행 컨설팅
1.       필드 리서치: 인터뷰, 카메라 쉐도윙 (. 시스템 사용 녹화)
2.       사용: 비즈맵 사용 (이유: 동종업계 수익 자료 가져올 수 있음)
3.       고객 동선 유형: 지그재그형 (주거지), 라피린스형 (대학교), 사이클형 (상업지)

III.     자동차 UX 전략 방향성 제언
1.       HMI (Human Motor Interaction) 인증시험 문제로 본 자동차 UX
1)      Mental Model : 사용자, 디자이너, 개발자가 생각하는 모델. 실제 제품/서비스/시스템과 소비자 Mental Model의 갭을 줄여야 함
2)      Color : 자동차 UI에 사용되는 Color8개 이하 (참고: 웹은 4개 이하)
3)      Multi-Modal Interaction 사용 : 높은 속도, 곡선 구간에서는 기능 조작할 수 없도록 함
2.       UX
1)      AUI, PUI, NUI (매뉴얼 학습 없음- . Voice, touch)
2)      UXD는 사람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혁신하는 툴
3)      Usage Process에 기반한 아이콘 배치 필요
4)      UI는 프로세스 개념으로 봐야함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